본문 바로가기

CONTENTS/삶은 영화

영화 올빼미(The Night Owl, 2022)- 몇 줄의 기록에서 상상해서 만들어 낸 있음 직한 이야기

반응형

되돌아 보면 자랑 할 사항은 아니지만 공부에 큰 뜻이 없었던 까닭인지

나는 역사나 국사에 관한 관심이 크지 않았던 것 같다.

 

어릴때 사극을 재미있게 봤다면 역사와 국사에 관심도 생겼을 것이고

그 관심 덕분에 성적도 잘 받을 수 있었을 것 같다.

 

지난 일이니 만약에...라는 가정을 해봤자고...

 

어쨌든 '모르는게 약이다'라는 속담이 틀린 말이 아니라는 것을 최근에 경험하게 되었으니 

그것은 영화 <올빼미>를 통해서다. 

 

 

이 영화의 주인공은 누구였을까??

인조였을까?(유해진 배우가 신분의 끝판인 왕이 되었다는 것도 이 영화를 보게 만든 이유였다.

소현세자였을까?

아니면 천경수였을까?

 

왜 영화 제목은 올빼미였을까?

 

 

 

 

 

이런 궁금증은 잘 알지 못하는 나에게는 인터넷 검색창에서 이런 저런 것을 잠시나마 알게 해줬다. 

인조가 어떤 사람이었는지....

'인조' https://terms.naver.com/entry.naver?docId=1136362&cid=40942&categoryId=33383

 

인조

조선의 제16대 왕(재위 1623~1649). 광해군 때의 중립정책을 지양하고 반금친명 정책을 썼다. 난국 속에서도 군제를 정비해 총융청 · 수어청 등을 신설했으며, 북변 방위와 연해 방위를 위하여 여러

terms.naver.com

 

올빼미가 어떤 새였는지...

'올빼미'https://100.daum.net/encyclopedia/view/154XX51300035

 

불효의 새, 올빼미

조관빈(趙觀彬, 1691~1757)의 『회헌집(悔軒集)』에는 「일악조설(殪惡鳥說)」이란 글이 실려 있다. 못된 새를 죽인 이야기란 뜻이다. 그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. 임신년

100.daum.net

 

 

'인조'의 인생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 나는 

영화 <올빼미>를 만든 사람들의 의도대로 천경수가 중심으로 돌아가는 전지적 시점으로 영화를 감상하게 됐다.

 

낮에는 맹인이고 밤에는 시력이 보이는 침술사 천경수가 궁으로 들어가서 

역사의 한가운데에서 겪는 일들을 영화는 보여준다. 

 

세자는 본국에 돌아온 지 얼마 안 되어 병을 얻었고 병이 난 지 수일 만에 죽었는데,

온 몸이 전부 검은 빛이었고 이목구비의 일곱 구멍에서는 모두 선혈(鮮血)이 흘러나오므로,

검은 멱목(幎目)으로 그 얼굴 반쪽만 덮어 놓았으나, 곁에 있는 사람도 

그 얼굴 빛을 분변 할 수 없어서 마치 약물(藥物)에 중독되어 죽은 사람과 같았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인조실록 23년 6월 27일-

 

 

이 영화는 어둡고 밝았고 흐릿했고 추웠던 것 같다. 

낮에 보이지 않고 밤에 보이는 주맹증인 경수의 입장에서 보여지는 이야기라서 그랬을까?

낮에는 밝으면서 답답했고 

밤에는 어두우면서 밝았다. 

 

겉으로는 그렇지 않은 척하지만 그랬던 속내를 지켜보는 것은 

솔직히 좀 무서웠고 소름 끼쳤다. 

 

역사를 잘 몰랐던 나는 인조실록 23년 6월 27일의 기록을 화면으로 보여줄때 경악을 금하지 못했었다. 

당시의 실제 모습은 더 충격적이었겠지만 어쨌든 나는 스크린에서 나오는 이야기를 보고 들으면서 자깐 희망을 갖기도 했었다. 

 

저렇게 되지 않기를...

저렇게 되기를...

혼자만의 희망을 가져가면서 흐름을 쫓아갔지만

내 뜻대로 되지는 않았다...

 

이미... 정해진 일이었기 때문이다. 

큰 흐름은 바뀌질 않는 것이다. 

지난 시간이었고 

우리가 역사라고 부르면서 잊지 않고 내려왔던 기록이기 때문이다. 

 

하지만 몇 줄 안되는 그 기록 안에는 수많은 시간들이 존재했고 

그 기록은 그 수많은 시간...그리고 그 시간 속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모두 기억하고 있지는 못하기 때문에

<올빼미>와 같은 영화가 나왔을 것이고....

가상의 인물이라고 하지만  올빼미 처럼 밤에 더욱 잘 보는 천경수라는 맹인 침술사가 허구적으로 탄생할 수 있었던 것 같다. 

 

내가 역사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다면 

이 영화는 나를 긴장시킬 수 있었을까?  소현세자가 살았으면 하는 바람을 갖지 못하게 했었을까?

이런 여러가지 궁금증을 만들어낸다. 

 

그리고 

영화가 끝난 후에도 충분히 천경수라는 인물은 없었다고 해도 

당시의 권력 흐름은 영화에서 보여지는 것 보다 더 지능적이고 사악했을 수 있겠다 싶었다. 

 

이야기를 만드는 사람들의 상상력에 다시 한번 감탄을 하면서 

영화 <올빼미>를 봤다....

 

한번 더.... 봐도 될만한 영화일까....?????

....한번 쯤 더 봐도 될 영화인 것 같다...

두번째 보고 나서 세번째 봐도 될 만한 영화일까??? 라는 의문이 든다면....

두번째 보고 나서.... 이 글에 덧 붙여야 겠다...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