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NEWStory

원자력 발전소가 멈추면 어떻게 되는건가요? 원자력 발전소 수명이 끝나면 어떻게 되는건가요?

반응형

30년 된 월성 원전 1호기가 펌프고장으로 발전이 정지 되었다는 속보가 보입니다.

제가 본 전자 신문속보기사입니다.http://www.etnews.com/news/detail.html?id=201201120004&portal=001_00001

지난 2011년 12월에 이어 또 정지된거랍니다.
정지 원인은 원자로 냉각재 펌프 중 1대가 고장나서 자동으로 멈춘것이고요.
월성 원자력 발전소는 건설 된 지 오래되어 상대적으로 전력생산량이 67만 9천 킬로와트로 작은 편이어서 중단으로 인한 여파가 상대적으로 적다고 합니다.
그리고 이 월성 원자력발전소의 수명이 올 11월이 사용기간이 마감인 것 같습니다.
아직 10개월씩이나 더 쓸 수 있습니다.

그 10개월 동안 고장도 여러번 날 것 같습니다.
지어진지 오래 되었으니까요.

얼마나 다행입니까.. 폭발하지 않고 고장만 났으니까요..
더 큰 걱정은 올 11월이 수명이 다해서 발전을 중단한다고 하는데..
그 발전소를 그냥 그렇게 두는 것인가요? 아니면 철거? 아니면 철거한 후에 다시 건설?
어떻게 할지 그게 더 문제일 것 같네요.


현재 2010년 5월 기준 20기의 원자력 발전소가 운전 중이라고 합니다.

그렇다면...이 원자력 발전소들은 2012년 11월 부터 하나 씩 때에 맞춰서 발전을 중단 해야 하고...
현재 20기를 운영 중이기에 평균 20기의 원자력발전소의 가동을 위해 신축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.


원자력발전이 많은 전력생산을 한다고 배웠지만..
과연 다른 발전방식에 비해서 친환경적이면서 사람에게 덜 헤롭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.

원자력 발전이 대안은 아닐 것 같습니다.
차세대 발전방식..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겠습니다.
전기 풍부해지는 만큼 생명체들의 생존이 위험해지는 것 같습니다.
풍족한 전기를 쓰던 것에 익숙해져 있다가 절전하는 생활..을 하는 것은 좀 불편하고 어려울지 모르지만..
그래도 인류를 위해서는 원자력발전은 좀.. 자제해야 하지 않을까요?



반응형